본문 바로가기

제텔카스텐 개정판

메모가 곧 당신의 뇌

한동안 여느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메모를 모으고, 책 귀퉁이에 감상을 남기거나 주제별로 메모들을 모아두었던 루만은 이런 메모법으로는 아무런 결실도 맺지 못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래서 메모법에 대한 생각을 완전히 거꾸로 뒤집어보았다. 기존의 카테고리에 메모를 추가하거나 각각의 책에 메모를 남기는 대신, 작은 종이에 한꺼번에 메모하고 종이 귀퉁이에 번호를 단 뒤 메모한 종이들을 모두 한곳에 모았다. 메모 상자를 만든 것이다.
-본문 28페이지
작년 11월 제텔카스텐을 알게 되었습니다 … 저는 오늘 하루 내내 이 생각에 사로잡혀 있었습니다. 메모들을 연결하고 조직화하는 시스템을 갖추는 것만으로 큰 도약이 생길 거라는 기대감에 설레었네요.
-<재수의 연습장>의 재수 작가

https://www.yes24.com/Product/Goods/121507746

 

제텔카스텐 - 예스24

7개국어로 번역된 전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제텔카스텐〉 최신 개정판!논문, 에세이, 보고서, 논픽션…. 생산적인 글쓰기를 갈망하는 모든 이들을 위한 책!늘 생각만 많고 결과물은 부족한, 바

www.yes24.com

 

'제텔카스텐 개정판'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부머리 메모법!  (0) 2023.09.19